전적으로 개인의 의견이고 대학교 2학년 학생이 말하는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이용해주셨으면 합니다!
(1) 내용도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2) - 전공선택 내용을 먼저 채우고 싶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대학교 입학하기 전까지는 전공에 관해 뭘 배우고 어디가 적합한지 전혀 감이 오지 않았습니다. 역시 겪어봐야 아는 것이라고 대학교 입학해서 제가 경험한 것들과 다른 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느끼는 점을 이번 기회에 설명해서 전공 선택시 자그마한 팁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대를 먼저보면,
전기전자공학과 기계공학과 화학공학과 컴퓨터공학과(소프트웨어학과) 산업경영(시스템경영학과 외 여러이름으로 불림)
건축과 토목공학과는 제가 아는 분들이 없어서...ㅎㅎ 생략하겠습니다.
-> 공대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많고 문제해결하는 것을 좋아하고 수학/과학 분야를 좋아하시면 추천!
전기전자공학과
고등학교 교과 중 살펴보면 물리1과 물리2 에서 나오는 전자기학을 베이스로 하는 학과입니다. 그냥 그래요! 컴퓨터,휴대폰이나 전자기기에 관심 많은 분들이 오면 하고 싶은 것들이 많은 데입니다. 컴퓨터과목도 겹쳐 배우기 때문에 전기전자(로우레벨) 에서 컴퓨터과목(하이레벨) 까지 커버가능한 범용성 넓은 곳입니다.
반도체 / 전력 / 통신 / 회로 등등 여러분야들이 있습니다.
전기쓰는데는 다 이용되기 때문에 취업깡패 전화기 라고 부르는 전공중에 하나입니다.
-> 컴퓨터, 휴대폰에 대해 관심이 많으면 추천드립니다. 수학과 물리를 좋아하시고 잘하시면 더욱 추천!
기계공학과
물리1에서 배우는 역학과목들이 대부분 기계공학과에서 기초가 됩니다. 돌림힘과 힘의 작용은 고체역학 동역학의 기초가 되고, 열의 작용은 열역학의 기초가 되어 자동차 기관에 쓰이는 동력의 원리를 알아보는 과목입니다. 유체역학은 알다싶이 비행기가 뜨는 원리, 물 안에서의 물체의 작용 등등 많은 곳에 쓰입니다.
공장이 있는 한 기계공학과는 망하지 않을 겁니다. 전화기 중 하나!
-> 자동차, 기계에 관심 많으면 추천드립니다. 여기도 수학과 물리는 필수...!
화학공학과
화학 물질을 다루는 것 뿐만 아니라 에너지,환경,생명분야도 다루는 종합학문을 하는 곳입니다. 화학 공정을 어떻게 진행하고 이용해야되는지 필수적으로 알아야되는 분야입니다. 화학분야도 결국 깊이 들어가면 물리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 물리도 꽤나 알아야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석유화학 / 정유 / 섬유, 신소재 / 제약 화장품 분야로 나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전화기 중 하나입니다.
-> 화학에 관심이 많고 화학 반응/공정에 관심있으시면 추천드립니다.
소프트웨어학과(컴퓨터공학과)
산업경영(시스템경영학과)
'나의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과 상위권 대학 지원에 대한 조언(1) - 대학 선택 (0) | 2018.11.20 |
---|